이 글은 다른사이트에 있는 '우상의 눈물'에 관한 정보들을 모아놓은 글입니다! (내용은 제가 직접 작성한 내용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줄거리
새학년이 되자 담임은 1년간 학급 운영 계획을 발표하면서 '자율'과 '공동 운명체'를 강조하며 '나'를 임시반장으로 임명한다. 이것이 재수파의 리더인 '최기표'의 눈을 거슬리게 하여 나는 린치를 당한다. 일주일 후, 가정 방문을 한 담임은 내가 계속 반장을 맡았으면 했으나 나는 '형우'를 추천한다. 담임은 형우를 반장으로 임명하고, 기표를 부반장에 임명한다.

  중간고사 때, 반장은 재수파들을 구제하려고 계획적인 부정행위를 모의했으나, 기표가 오히려 감독교사에게 신고한다. 기표는 형우를 린치하여 자신의 자존심과 존재를 부각시킨다. 형우는 계속 기표를 두둔한다. 나는 이 일이 형우와 담임간에 세워진 치밀한 계획에 의한 것임을 알게 된다. 그동안 기표를 따르던 재수파들도 완전히 와해되고, 기표의 어려운 가정 형편이 알려지면서 학급회의를 통한 '기표돕기'운동을 벌여서 신문에까지 알려진다. 그 결과 사회 각지로부터 성금과 위문편지가 답지하고 급기야 영화화하기 위한 시도에까지 이르자 기표는 연약하고 내성적인 존재가 된다.

  학급이 일사불란하게 항해를 계속하던 중 기표가 결석을 하게 되고, 그의 어머니가 학교에 찾아와 기표가 여동생에게 보냈다는 편지를 내놓는다. 그 편지에는 "무섭다, 나는 무서워 살 수가 없다"라는 내용이 실려 있었다.


결말의 뜻

열린결말로서, 많은 추측들이 있고, 정확한 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1.
마지막 부분에 나타난 기표의 '무섭다. 나는 무서워서 살 수가 없다'는 쪽지의 내용은 형우나 선생님이 자신들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기표를 이용하려는 위선 때문에 무섭다고 하는 것
2.형우와 담임의 친절 뒤에 숨겨진 심리적,위선적인 폭력때문에
3.


등장인물
나(이유대) - 작품의 서술자. 객관적 서술로 이중적인 사회의 단면을 노출시키는 인물. 상대방의 심중을 잘 파악하는 자존심 강한 인물.

최기표 - 재수파의 리더로 철저한 악의 화신. 담임과 형우의 주도면밀한 술책에 휘말려 허물어지는 인물.

임형우 - 반장. 담임과 결탁하여 학급을 위해서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이타적이면서도 위선적인 인물.

담임 - 학급 관리에 능숙한 면을 보여 주며, 자신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위선적이면서도 권위적인 인물.


예상문제

1. 나가 재수파에게 린치를 언제 어디에서 당했나?
답: 토요일 늦은 오후 강당에서.

2. 김선생님이 좋아한다고 한 단어는?
답: 자율

3.나가 기표의 비위를 상하게한 결정적 이유는?
답: 임시반장이 된 것

 4.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2학년 9반 이였다.
2)임시반장을 했다.
3)임시반장을 하고도 계속 반장을 맡았다.
4)집 사정이 어려웠다.
5)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했다.

답: 2번

 5. 재수파는 모두 몇명인가?
답: 7명

 6.춘계 교내 체육대회에서 메스게임용 추리닝을 사게한 이유는?
답: 협동심과 조화 속의 미를 위해

 7. 기표의 담배 은닉처는?
답: 고흐의 자화상 액자 뒤쪽

 8.기표가 컨닝을 할 수 있게 도와준 시험은?
답: 오월고사

9.기표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병을 말하여라
답: 아버지는 중풍 어머니는 심장병

10. 신은 어떤 악마를 제일 싫어한다고했는가?
답: 순수한 악마

11. 기표는 신화적 존재에서 무엇으로 변했나?
답: 동정 받아 마땅한 벌레

12. 나가 반장으로 추천한 사람은?
답: 임형우

13. 기표가 마지막으로 남긴 편지는 누구에게 보낸것인가?
답: 여동생

14. 기표가 마지막으로 남긴 편지의 내용은?
답: 무섭다 나는 무서워서 살수가 없다, 

Posted by yerintil